** the network core ?
- mesh of interconnected routers
- "packet - switching" : hosts break application-layer messagers into packets
store-and-forward
(entire packet must arrive at router before it can be transmitted on next link)
** end-end (source-destination) delay = 2L / R (propagation delay는 0이라고 가정한다면 )
ex) L = 7.5Mbits , R = 1.5Mbps 라면 one-hop transmission delay = 5 sec
** queueing delay, loss
- router에 들어오는 속도와 나가는 속도가 다르다면 (다수로 부터 나갈 수 있는 속도보다 빨리 들어온다면)
queueing delay가 발생, 저장 가능한 양을 넘어간다면 loss가 발생 --- 설정은 어떻게 해놓느냐에 따라 다르다.
** Two key network - core functions
- routing(최단거리를 계산 - > forwarding table을 업데이트 ) 과 forwarding
- router 장비가 비싼이유? --> 하는 일은 routing과 forwading 이지만 초당 많은일 (10만, 100만,....) 등에 따라 매우 비쌈
** circuit switching vs packet switching
- circuit switching (회선을 독점하여 쓰고 싶을 떄 좋다. ) - nosharing (시간, 또는 회선 대역을 나누어 쓰는 TDM,FDM은 존재)
- parcket switching (많은 사람이 쓸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몰리면 속도를 보장받지 못할 수 있다.)
- 안정적인 service를 원할 때는 circuit-switching이 좋을 수도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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