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* 인터넷이란?
- "network of networks"
- mobile network, global ISP, home network, regional ISP, institutional network 등등 을 과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
- client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
** IETF: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(승인 해주는 기관) - Standard
** 프로토콜이란? (what's a protocol)
- 컴퓨터와 컴퓨터사이, 또는 한 장치와 다른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원활히 주고받기 위하여 약속한 여러 가지 규약
( 출처: 네이버 사전)
- ex ) TCP connection request(client) 를 보내면 TCP connection response(server) 그후 자료 요청 밑 파일 전송 등
** 네트워크의 구조들( network structure)
- network edge (host: client and server(서버는 때때로 데이터센터(data centers)에 있다)
- 네트워크에 접근 하는 physical media (유선, 무선 등)
- network core (interconnected routers, network of networks)
** physical media들의 네트워크 접근
- residential access nets (집)
- institutional access network ( 학교, 회사 등)
- mobile access networks (스마트폰,,,,)
- 공유매체일수도 있고 전용매체 일 수도 있다. (shared or dedicated? )
** 네트워크 연결 방식
- 1. DSL(digital subscriber line) : 옛날에 주로 쓰던 연결 방식이다.
전화 라인을 사용 , 속도가 비대칭적이다.
( 주로 데이터를 업로드(<1Mbps) 하려기보다 받으려고(<10Mbps) 하는 경우가 많았 기 때문에)
- 2. cable network : 원룸 등에서 분리배선 시키는 방식 (shared network)
HFC(hybrid fiber coax) -- 광섬유와 동축케이블을 함계 사용하는 선로망.
이 네트워크는 전부 광섬유로 구선하는 네트워크보다 비용이
적게 들면서 광섬유의 안정성 및 전송 속도 이점을 최대한 이용.
DSL 방식은 중앙서버에 전용 노선을 가지는 것과 달리 이 방식은 ISProuter을 통한 shared access network 이다.
- 3. home netwok : cable 또는 DSL을 통해 들어와서 ROUTER를 사용하여 무선 또는 유선 통신 (wireless or wired )
- 4. Enterprise access networks( Ethernet) : 학교나 회사 등등
더 높은 계층의 장비가 필요 (2계층 스위치, 3계층 라우터 등을 통해 연결)
** phsical media
- 1. coaxial cable (동축 케이블)
- 2. fiber optic cable (광케이블) - 빠른속도, 단 잘 휘지(?) 않는다.
- 3. radio - 반사, 간섭, 장애물 등에 의해 통신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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