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* TCP: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
- reliable transport (between sending and recieving process)
- flow control : sender won't overwhelm receiver (받는 쪽의 버퍼 사이즈 이상으로
보내지 않는다)
- connection - oriented (연결 지향형) -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통신전 setup이 요구된다
( 데이터를 보내기전에 connection 을 먼저 만든다 )
- timing, minimum throughput 은 보장하지 않는다.
**UDP : User Datagram Protocol
- unreliable data transfer (between sending and recieving process)
- TCP보다 빠르다.
- 지원하지 않는 것이 많다 (reliability, flow control, timing, throughput, security )
**그렇다면 왜 UDP를 버리지 않고 사용하는 곳이 있을까?
- 예를들면, 비디오나 오디오를 다운받을 때 데이터의 약간의 변형 정도는 허용이 될때 TCP보다 빠르게 전송할 수 있다.
- streaming multimedia 나 Internet telephony 등에서 TCP와 UDP를 섞어서 사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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